표준보육과정은 0~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1세 보육과정, 2세 보육과정, 3~5세 보육 과정(누리과정)으로 구성한다.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
0-2세 보육과정 목표 | 3-5세 보육과정 목표 |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 |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 | 이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가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구성한다.
관련영역 | 0-2세 | 3-5세 |
---|---|---|
신체운동/건강 |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1. 감각 경험과 신체활동을 즐긴다. 2. 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3.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의사소통 |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1. 일상생활에서 듣기와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
사회관계 | 나를 알아가며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1. 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2. 함께 지내는 즐거움을 경험한다. |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2. 다른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3. 우리가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예술경험 | 아름다운을 느끼고 즐긴다. 1.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한다. 2. 자유롭게 예술 표현을 한다. |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1. 자연과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자연탐구 |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1. 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3. 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생활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