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 0-1세 | 2세 | 3-5세 | |
---|---|---|---|---|
기본생활 영역 | 신체운동·건강 영역 | |||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
신체운동 영역 | ||||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
내용범주 | 내용 | 내용범주 | 내용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본다.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배변의사를 표현한다. | 건강한 배변습관을 갖는다.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본다.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본다.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 신체활동 즐기기 |
|
감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
신체를 탐색한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활동 즐기기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 기본 운동을 즐긴다. |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0-1세 | 2세 | 3-5세 | ||
---|---|---|---|---|
목표 |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
내용 범주 | 내용 | 내용 범주 | 내용 | |
듣기와 말하기 |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
말과 글에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에 관심을 가진다.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
0-1세 | 2세 | 3-5세 | ||
---|---|---|---|---|
목표 |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
내용 범주 | 내용 | 내용 범주 | 내용 |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인식한다. |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 ||
더불어 생활하기 |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 더불어 생활하기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 ||||
![]()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0-1세 | 2세 | 3-5세 | ||
---|---|---|---|---|
목표 |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
내용 범주 | 내용 | 내용 범주 | 내용 |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
감각을 통해 미술 경험을 한다. |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
모방 행동을 즐긴다. |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 ||
![]() |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
서로 다른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 ||||
우리나라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
0-1세 | 2세 | 3-5세 | ||
---|---|---|---|---|
목표 |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
내용 범주 | 내용 | 내용 범주 | 내용 | |
탐구 과정 즐기기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 탐구 과정 즐기기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사물과 자연을 탐색하기를 즐긴다. |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
규칙성을 경험한다. |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
주변 사물을 갖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