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어린이집지원

표준보육과정

홈 어린이집지원 표준보육과정

i-누리 바로가기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 한눈에 보기

기본생활 영역 신체운동·건강 영역

표준보육과정 - 기본생활 영역 신체운동·건강 영역 상세
목표 0-1세 2세 3-5세
기본생활 영역 신체운동·건강 영역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1.건강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 2.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1.건강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 2.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 1.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 2.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3.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신체운동 영역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1.감각탐색을 즐긴다.
  • 2.신체활동을 즐겁게 경험한다.
감각을 활용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
  • 1.감각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한다.
  • 2.신체활동을 즐긴다.
내용범주 내용 내용범주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도움을 받아 몸을 깨끗이 한다. 자신의 몸을 깨끗이 해본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음식을 즐겁게 먹는다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먹는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하루 일과를 편안하게 경험한다. 하루 일과를 즐겁게 경험한다.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배변의사를 표현한다. 건강한 배변습관을 갖는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한 상황에서 놀이하고 생활한다.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안전한 상황에서 교통수단을 이용해본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해본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위험하다는 말에 주의한다. 위험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감각적 자극에 반응한다. 감각 능력을 활용한다. 신체활동
즐기기
감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신체를 탐색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활동
즐기기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대소근육을 조절한다.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기본 운동을 시도한다. 기본 운동을 즐긴다.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의사소통 영역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내용
0-1세 2세 3-5세
목표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1.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읽기와 쓰기에 관련된 관심을 가진다.
  • 3.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
  • 1.일상생활에서 듣기와 말하기를 즐긴다.
  • 2.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책과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 1.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 2.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 3.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내용 범주 내용 내용 범주 내용
듣기와
말하기
표정, 몸짓, 말과 주변의 소리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표정, 몸짓, 말에 관심을 갖고 듣는다. 듣기와
말하기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소리를 낸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말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자신의 요구와 느낌을 말한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표정, 몸짓, 말소리로 의사를 표현한다. 표정, 몸짓, 단어로 의사를 표현한다.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
말과 글에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그림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그림과 상징,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끼적이기에 관심을 가진다. 끼적이며 표현하기를 즐긴다.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책에 관심을 가진다.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말놀이와 이야기에 재미를 느낀다.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사회관계 영역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내용
0-1세 2세 3-5세
목표

나를 인식하고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 1.나를 고유한 존재로 안다.
  • 2.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또래, 교사와 함께 지낸다.
나를 알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 1.나를 알고 긍정적으로 여긴다.
  • 2.다른 사람과 즐겁게 지내기 위한 태도를 기른다.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 1.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 2.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 3.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 범주 내용 내용 범주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인식한다.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한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나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낸다. 나의 감정을 표현한다.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나와 친숙한 것을 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가족에게 관심을 가진다. 더불어
생활하기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또래에게 관심을 가진다. 또래와 함께 놀이한다.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 다른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반응한다.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반에서 편안하게 지낸다. 반에서의 규칙과 약속을 알고 지킨다.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한다.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예술경험 영역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내용
0-1세 2세 3-5세
목표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
  • 1.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 2.예술적 경험을 표현한다.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1.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관심을 가진다.
  • 2.예술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한다.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 1.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 2.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3.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내용 범주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소리와 리듬, 노래로 표현한다. 익숙한 노래와 리듬을 표현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노래를 즐겨 부른다.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감각을 통해 미술 경험을 한다. 미술 재료와 도구로 표현해 본다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모방 행동을 즐긴다. 일상생활 경험을 상상놀이로 표현한다.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서로 다른 예술표현을 존중한다.
우리나라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자연탐구 영역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상세 내용
0-1세 2세 3-5세
목표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 1.일상에서 탐색을 즐긴다.
  • 2.주변 환경을 탐색한다.
  • 3.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1.일상에서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
  • 2.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다.
  • 3.생명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 1.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 2.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 3.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내용 범주 내용 내용 범주 내용
탐구
과정 즐기기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진다. 탐구
과정 즐기기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사물과 자연을 탐색하기를 즐긴다. 사물과 자연을 반복하여 탐색하기를 즐긴다.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친숙한 물체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친숙한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감각으로 탐색한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물체의 수량에 관심을 가진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주변 공간과 모양을 탐색한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규칙성을 경험한다. 규칙성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주변 사물을 갖고 다름에 따라 구분한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생활도구에 관심을 가진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날씨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감각으로 느낀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